위암 초기증상 조기 발견 예방법

카테고리 없음|2021. 6. 1. 22:44

맵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한국인은 유독 위암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위암이 발병하면 조기에 발견해 위 전체가 아닌 일부를 잘라내 보존할 수 있고 전이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극적이고 매운 식습관을 고치고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국내 암 통계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위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위암 발병 요인

 

위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위암 관련 질병, 식생활이나 지나츤 음주와 흡연, 가족력과 관련된 유전적인 요인과 현대의 서양화된 식생활과 다양한 환경적 요인 역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2. 위암 초기 증상

 

대부분의 위암은 별다른 초기 증상이 없습니다. 대게 위암 조기 발견은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다수 이며 일정 상태를 넘어서 진행된 진행성 위암의 경우 복부 불편감, 조기 포만감, 잦은 통증, 소화 불량, 체중 감소,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위암 조기 발견 중요성

 

조기 위암의 경우 빨리 치료하면 생존율이 무려 100%에 달합니다. 이때문에 40대 이상은 정기 검진을 권장하고 있으며 나이가 들면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위암의 검진 권고안에 따르면 40세-74세의 무증상 성인에게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가 추천되고 있습니다.

 

 

 

4. 위암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흡연이나 음주 역시 위암 발병의 큰 원인이 되므로 끊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특히 위암 가족력이 있을 경우 건강검진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야식은 금해야 합니다. 회식이나 외식 때 고기류 섭취 할 때 탄 음식을 먹게되면 발암물질로 인해 위암 발병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탄음식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 포도, 딸기와 무와 마늘 등이 건강한 위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댓글()